핵심개념정리
no | 개념 | 설명 |
1 | 현행 시스템 파악 | 현행 시스템의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과 제공 기능 및 연계정보, 기술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활동 |
2 | IP | (인터넷 프로토콜) 인터넷과 연결된 모든 장비들을 식별하기 위해 각 장비에 부여되는 고유 주소 패킷 전달 여부를 보증하지 않고 패킷을 보낸 순서와 받는순서가 다를 수 있다. |
3 | TCP | (전송 제어 프로토콜) IP위에서 동작하는 프로토콜로, 데이터의 전달을 보증하고 보낸 순서대로 받게 해준다. |
4 |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|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 구성요소와 외부에 드러나는 특성, 관계를 표현하는 시스템 구조 |
5 |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| 소프트웨어 집약적인 시스템에서 아키텍처가 표현해야하는 내용과 그 관계를 제공하는 아키텍처 기술 표준 |
6 | 프로토콜(Protocol) | 서로 다른 시스템에 있는 두 개체 간의 데이터교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일련의 통신 규약 |
7 | 운영체제(OS) | (Operating System) 컴퓨터 시스템이 제공하는 모든 하드웨어,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, 사용자와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프로그램(사용을 쉽게 하도록 지원하는 SW) |
8 | 네트워크 | 컴퓨터 장치들의 노드 간 연결(데이터 링크)을 사용하여 서로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원하는 정보를 수신자 또는 기기에 정확하게 전송하기 위한 기반 인프라 |
9 | 백본망 | (Backbone Network) 다양한 네트워크를 상호 연결하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일부, 다른 LAN이나 부분망 간에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경로를 제공하는 망 |
10 | 라우터(Router) | -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, LAN과 WAN을 연결하기 위한 인터넷 네트워크 장비 - 3계층 데이터 패킷을 발신지에서 목적지까지 전달하기 위해 최적의 경로를 지정, 이 경로를 따라 데이터 패킷을 다음 장치로 전달하는 네트워크 장비 |
11 | 스위치(Switch) | 2계층 장비, 동일 네트워크 내에서 출발지에 들어온 데이터 프레임을 목적지 MAC주소 기반으로 빠르게 전달하는 네트워크 장비 |
12 | 게이트웨이 |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서로 다른 통신망,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 장비 |
13 | 방화벽 | 외부로부터 불법 침입과 내부의 불법 정보 유출을 방지하고 내/외부 네트워크의 상호간 영향을 차단하기 위한 보안 시스템 |
14 | 미들웨어 |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응용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환경 간에 원만한 통신이 이루어 지도록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로,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사이에 위치(WAS 대표적) |
15 | WAS | (Web Application Server) 서버계층에서 app이 동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트랜잭션 처리와 관리, 다른 이기종 시스템과의 app연동을 지원하는 서버 |
16 | 프로토 타이핑 | 사용자가 요구한 주요 기능을 프로토 타입으로 구현하여 사용자의 피드백을 통해 개선, 보완하여 완성 SW를 만들어 가는 기법 |
17 | 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 |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를 위한 구현 독립적인 모델링 언어, 모델링 언어 표기법의 표준화 목적 |
18 |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|
개발될 시스템과 관련된 외부 요소들, 즉 사용자와 다른 외부 시스템들이 개발될 시스템을 이요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 관점(view)에서 표현한 것, 사용자 요구사항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 |
19 | 활동다이어그램 | 시스템 내부에 있는 객체의 활동 간 처리흐름을 모델링하는 범용적ㅇ니 다이어그램, 사건발생에 따른 객체들 간의 행위에 대한 상호관계를 표현 |
20 | 뷰(View) | 사용자에게 접근이 허용된 자료만을 제한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하나 이상의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된 가상의 테이블, 저장장치 내에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, 사용자에게는 있는 것 처럼 간주됨. |
21 | Actor(액터) | 시스템의 외부에 있고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사람 또는 시스템 |
22 | Interaction(인터랙션) | 입출력장치를 이용해 사람과 시스템이 주고 받는 일련의 의사소통 과정 |
1. 현행 시스템 분석
1) 현행 시스템 파악
▶︎ 현행 시스템 파악 절차
: 구성/기능/인터페이스 파악 → 아키텍쳐 및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→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구성 파악
▷ 자료수집의 분석대상(아래 표)
구성/기능/인터페이스 자료수집팀 | 정보시스템 구성/기능 구성도 | 정보시스템 구분/ 정보시스템명/ 주요 기능/ 정보시스템의 기능 구성 |
인터페이스 현황 | 송-수신 시스템/ 연계 방식 및 연계주기/ 연동 데이터 형식/ 주요 연동 데이터 |
|
현행 시스템 아키텍처 및 소프트웨어 자료수집팀 |
현행 시스템 아키텍처 구성도 | 운영체제 종류/ 적용 프레임워크/ 계층별 적용기술/ 데이터연동방식/ 데이터 저장소/ 외부시스템 연계 방식 |
소프트웨어 구성도 | 단위 시스템별 필요 소프트웨어의 제품명 및 용도/ 라이센스 적용방식/ 라이센스 수 |
|
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자료수집팀 | 하드웨어 구성도 | 단위 시스템별 서버 제품병 및 용도/ CPU, 메모리, 하드디스크 용량 및 수량/ 이중화 적용 여부 |
네트워크 구성도 | 네트워크 장비의 용도 및 제품명/ 장비 수량 및 주요 사양/ 장비 위치 및 연동 프로토콜 |
▷ 분석 산출물 : 정보시스템 구성현황 - 기능 구성도 - 인터페이스 현황 - 현행 시스템 아키텍처 구성도 - 소프트웨어 구성도 - 하드웨어 구성도 - 네트워크 구성도
▶︎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프레임 워크 구성 요소
: 아키텍처 명세서 - 이해관계자 - 관심사 - 관점 - 뷰 - 근거
▶︎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4+1 뷰
: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리해놓은 시나리오를 4개의 관점(논리/구현/프로세스/배포뷰)에서 바라보는 SW적인 접근방식
2) 개발 기술 환경 정의
▶︎ 운영체제 분석
1) 고려사항
품질측면 | 신뢰도 | - 장기간 시스템 운영시 장애발생 가능성, 버그로 인한 재기동 여부 |
성능 | - 애규모 및 대량 파일 작업(배치작업) 처리, 지원 가능한 메모리크기(32비트, 64비트) | |
지원측면 | 기술 지원 | - 공급사들의 안정적인 기술 지원, 오픈소스 여부 |
주변 기기 | - 설치 가능한 하드웨어, 다수의 주변기기 지원 여부 | |
구축 비용 | - 지원가능한 하드웨어 비용, 설치할 응용 프로그램의 라이센스 정책 및 비용, 유지 및 관리 비용 |
2) 종류 및 특징
PC | 윈도우즈 | Microsoft | 중/소규모 서버, 관리비용 장점 |
유닉스 | IBM,HP,SUN | 대용량 처리, 안정성 높은 엔터프라이즈급 서버 | |
리눅스 | Linus Torvalds | 중/대규모 서버, 높은 보안성, 소유비용 가장 ↓ | |
모바일 | 안드로이드 | 스마트폰, 태블릿 PC, 다양한 기기와 호환성 | |
iOS | Apple | 스마트폰, 태블릿 PC, 높은 보안성과 고성능 |
▶︎ 네트워크 분석
1) OSI 7계층 (20년 1회 기출)
2) 분석: 백본망, 라우터, 스위치, 게이트웨이, 방화벽 등 대상
▶︎ DBMS 분석
1) DBMS 기능: 중복제어/ 접근통제/ 인터페이스 제공/ 관계표현/ 샤딩-파티셔닝/ 무결성 제약조건/ 백업 및 회복
2) DBMS 분석 고려사항: 가용성, 성능, 상호호환성, 기술지원, 구축비용
▶︎ 미들웨어 분석
▷ WAS
2. 요구사항 확인
▶︎ 분류 및 프로세스
1) 분류
- 기능적 요구사항: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,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(기능성, 완전성, 일관성)
- 비기능적 요구사항: 기능 이외의 사항, 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약사항에 관한 요구사항(신뢰성, 사용성, 효율성, 유지보수성, 이식성)
2) 개발 프로세스 : 도출 - 분석 - 명세 - 확인
도출 | 인터뷰, 설문조사, 브레인스토밍, 워크숍 | |
분석 |
자료흐름 지향분석 | 데이터흐름으로부터 SW구조를 유도 |
객체지향 분석 | 시스템의 기능과 데이터를 함께 분석, UML로 표준화 | |
명세 | 자연어에 의한 방법, 정형화 기법 사용방법 | |
확인 | 동료검토, 워크스루, 인스펙션 |
3) 관리 프로세스 : 협상 - 기준선 - 변경관리 - 확인 및 검증
▶︎ 요구사항 분석기법: 분류 - 개념모델링 - 할당 - 협상 - 정형분석
▷ 개념모델링: 요구사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현실세계의 상황을 단순화하여 개념적으로 표현한 것, 개체와의 관계 및 종속성 반영
-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, 데이터흐름 모델, 상태모델, 목표기반 모델, 사용자 인터랙션, 객체모델, 데이터모델, UML사용 등
▷ 정형분석: 구문(Syntax)와 의미(Semantics)를 갖는 정형화된 언어를 이용해 요구사항을 수학적 기호호 표현한 후 분석하는 과정
▶︎ 요구사항 확인 기법: 요구사항 검토 - 프로토타이핑 - 모델 검증 - 인수 테스트
▶︎ 요구사항 검증 방법: 목록 확인 - 정의서 작성여부 확인 - 비기능적 요구사항의 확인 - 타 시스템 연계 및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확인
▶︎ UML다이어그램
▷ 정적모델링[클객상]
- 클래스 : 클래스의 동적구조, 속성/동작으로 구성
- 객체 : 객체인스턴스 대신 실제 클래스사용, 연관된 모든 인스턴스 표현
- 상태 : 모든 가능한 상태/전이를 표현, 진입/탈출조건, 상태전이 등 기술
▷ 동적모델링[시혐활컴배]
- 시퀀스: 객체 간 상호작용을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 , 시간 표현
- 협업 : 객체간 연관성 표현
- 활동 : 활동의 순서대로 흐름을 표현
- 컴포넌트 : 코드 컴포넌트 기반의 물리적 구조 표현, 실질적 프로그래밍 작업에 적용
- 배포 :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 표현
▶︎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
- Coad&Yourdon: E-R다이어그램 사용 객체 행위 모델링 및 객체 구조 식별, 주체 속성-관계 서비스 정의
- Booch: 클래스와 객체 식별 및 의미관계 식☆
- Rumbaugh: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, 객-동-기능모델로 나누어 수행
- Wrifs-brock : 분석-설계 간 구분이 없고 고객 명세서를 평가해서 설계작업까지 연속적으로 수행하는 방법
▶︎ 애자일(Agile) (20년 2회 기출): 개발과 함께 즉시 피드백을 받아서 유동적으로 개발하는 SW개발 방법론
- 애자일 선언문[개변동고]: 개인과 상호작용/ 변화에 유동적/ 동작하는 SW/ 고객과의 협력
- 애자일 유형
▷ XP(eXtreme Programming): 의사소통 개선,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SW품질향상
- 가치[용단의피존]: 용기, 단순성, 의사소통, 피드백, 종중
▷ Scrum : 매일 정해진 시간-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
▷ Lean: 도요타 린, JIT(Just in time), 칸반보드 사용
- 원칙[낭품지확인사전]: 낭비제거, 품질 내재화, 지식창출, 늦은 확정, 빠른 인도, 사람 존중, 전체 최적화
▶︎ 폭포수(waterfall)방법론: 처음과 끝의 계획을 수립하고 개발하는 방법론
3. 분석모델 확인
1) 분석모델 검증 방법: 유스케이스 검증 방법, 개념 수준의 분석 클래스 검증, 분석 클래스 검증
2) 분석 클래스의 스테레오 타입: 경계, 엔티티, 제어
▶︎ CASE(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): 요구사항을 자동분석하고 명세서를 기술하도록 개발된 자동화 도구로,
SW생명주기의 전체 단계를 연결해주고 자동화해주는 통합된 도구
- 특징: 표준화 적용, 문서화 -> [품추유범이]: 품질개선, 쉬운추첮ㄱ, 유지보수 비용 축소, 범용성, 이식성
▷ 기타 개념
- CAD(Computer Aided Design) :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도, 설계를 수행하는 응용 프로그램
- CAI(Computer Assisted Instruction): 보조적 수단으로 컴퓨터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수업
- CAM(Content Addressable Memory): 기억장치에서 자료를 찾을 때 주소에 의한게 아니라, 기억된 내용의 일부를 이용하여 접근할 수 있는 기억 장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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