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반응형
핵심개념정리
no | 개념 | 설명 |
1 | UI(User Interface) |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, 가상의 매개체 |
2 | UX(User Experience) | 제품, 시스템,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/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|
3 | UI 표준 |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 하에 전체 시스템에서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, 화면구성 등에 관한 규약 |
4 | UI 스타일 가이드 | UI의 통일과 일관적인 화면구성을 위해 시스템이 지켜야할 UI요소 정의와 화면설계원칙 |
5 | UI 패턴모델 | CRUD방식을 기반으로 데이터 입출력을 처리하는 화면 흐름을 포함하여 오퍼레이션 방식에 대한 표준절차를 표시하고 모델을 개발 |
6 | 리치 클라이언트 | SW코드를 클라이언트 PC의 자원을 이용하여 실행, 책임지는 기술 |
7 | 씬 클라이언트 | 소프트웨어의 실행을 전적으로 서버에서 책임지는 기술, 서버에서 가상머신을 이용하여 데이터와 SW관리 |
8 | SSO(Single Sign On) | 한 번의 로그인으로 여러 다른 사이트들을 자동으로 접속하여 이용하는 방법 |
9 | UI 지침 | UI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, 개발 시 지켜야할 세부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 |
10 | 스토리보드 | UI화면 설계를 위한 정책, 프로세스및 콘텐츠의 구성, 와이어프레임(UI, UX), 기능정의, 데이터베이스,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정보가 수록된 문서 |
11 | 프로토타입 |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설계 또는 성능, 구현 가능성, 운용 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요구사항을 더 잘 이해하고 결정하기 위해 전체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 |
12 | 3C 분석 | Custome(고객)r – Company(자사) – Competitor(경쟁사)를 비교하여 어떻게 차별화하여 이길것인지 분석 |
13 | SWOT 분석 | Strength, Weakness, Opportunity, 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경영전략 수립 |
14 | 시나리오 플래닝 |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 설계,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려는 전략 |
15 | 사용성 테스트 |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 한 후 질문에 답하는 테스트 |
16 | 페르소나 | 잠재적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 |
17 | 콘셉트 모델 | 여러 가지 추상적인 콘셉트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(브레인스토밍) |
18 | CSS | (Cascading Style Sheet) HTML 문서를 스타일링하는 표준 문서 |
1. UI 요구사항 확인
▶︎ UI 유형
▶︎ UI 설계원칙
▶︎ UI 설계지침
사용자 중심 |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실사용자에게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함 |
일관성 |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빠르고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 |
단순성 | 조작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 최소화 |
결과 예측 가능 |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함 |
가시성 | 주요기능을 메인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 함 |
표준화 |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가능해야 함 |
접근성 | 사용자의 직무, 연령, 성별이 고려된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 함 |
명확성 |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 함 |
오류발생해결 |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함 |
▶︎ UI 화면 설계 원칙[직유학유]: 직관성/ 유효성/ 학습성/ 유연성
2. UI 표준
▶︎ UI 표준 구성 : 전체적인 UX원칙, 정책 및 철학, 스타일가이드, 패턴모델정의(CRUD기반), 조직구성
▶︎ UI 스타일 가이드 구성
1) UI 구동환경 정의 : 컴퓨터 운영체제 확인, 웹 브라우저 확인, 모니터 해상도 확인, 프레임세트 확인
2) 레이아웃 정의
3) 메뉴 내비게이션 정의
4) 공통표준화면 정의
5) 기능 정의
6) 구성요소 정의
▶︎ UI 패턴모델 정의
3. UI 지침
▶︎ UI 지침 구성도(실기에서는 전체 순서만 볼 것)
4. 스토리보드
▶︎ UI 화면 구분 설계
▶︎ 스토리보드 작성 절차: 전체개요 – 서비스 흐름 – 스타일 확정 – 메뉴별 화면 설계도, 설명 – 추가 정보 작성
5.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
▶︎ 프로토타입 작성 시 고려사항 : 계획 작성 - 범위 확인 - 목표 확인 - 기간 및 비용 확인 - 산출물 확인 - 유의사항 확인
6. UI 설계
▶︎ UI 화면 설계 도구
파워목업(Power Mockup) | PPT + 추가 메뉴 설치, 드래그하여 사용 |
발사믹목업(Balsamiq Mockup) | 간단한 스케치로 빠르고 심플하게 컨셉 전달 |
카카오 오븐(Kakao Oven) | 카카오에서 제작한 온라인 프로토타이핑 도구로,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장점 |
▶︎ 디자인 도구 : 스케치/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디자인 CC
▶︎ 프로토타이핑 도구
* 커피스크립트: 자바스크립트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로, 자신의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자바스크립트로 변환할 수 있는 컴파일러를 제공
728x90
반응형
'Certificate > 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실기]Ⅷ. SQL응용 ★★ (0) | 2020.11.21 |
---|---|
[실기]Ⅶ.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★★ (0) | 2020.11.21 |
[실기]Ⅴ.인터페이스 설계 확인★★★ (0) | 2020.11.21 |
[실기]Ⅳ.서버 프로그램 구현★ (0) | 2020.11.21 |
[실기]Ⅲ. 통합구현 (0) | 2020.11.21 |